자동차 CAE S/W 종류 및 특징
■ CAE도입 목적
– 제품 개발시 시작 비용의 절감
– 개발 기간 단축
– 최적 설계로 성능 및 품질 향상
– 원가 절감
■ 해석 S/W의 종류 및 특징
□ 모델링 S/W
해석 대상물의 모델링에 필요한 S/W로 해석 대상Geometry에 대해 odeling을 한 후 중립 파일(IGES등)로 변환하는 프로그램과 이 데이터를 요소 및 절점으로 구성된 모델로 이산화시키는 Pre-Process프로그램이 여기에 속함. (보통 계산 결과를 시각적으로 표현해주는 Post-process기능도 포함됨)
■해석용 S/W
□ FEM(Finite Element Method) Solver
유한 요소법은 해석 대상을 정형화된 유한한 크기의 요소로 나누고 각 요소에 탄성 이론을 적용하고각 요소간의 관계 식을 고려하여 전체 식을 구성한 후 선형 방정식을 풀어 물체의 변위,응력,진동 등을 해석하는 방법으로 주로 구조 해석에 사용된다. 이때 문제의 성격에 따라 선형 및 비선형과 Implicit및 Explicit로 구분할 수 있다.
□ BEM (Boundary Element Method) Solver
FEM과는 달리 대상물의 경계만을 요소로 분할하여 가장 시간을 요하는 이산화 작업 시간의 단축이 가능하다.
그리고 가장 관심이 되는 최대값은 경계에서 나타나므로 대부분의 공학 문제에 있어서 경계 분할만으로도 해결이 가능하며 내부 계산은 후처리 과정에서 쉽게 알 수 있으므로 많은 시간을 절약 할 수 있다.
또한 경계치를 주변수로하기 때문에 FEM과 같이 적분점에서 계산한 후 외삽하는 방법보다 계산 결과가 더 정확하다.
이러한 특성으로 크랙에서의 응력집중계산, 접합 응력등에 많이 사용되지만 평판 및 쉘문제등을 풀기 어려운 단점이 있다.
□ CFD(Computational Fluid Dynamics) Solver
□Rigid Multi-body Dynamic Solver
■ 해석의 종류
□ 정적 해석 (Linear Static Analysis)
: 각 단품의 Static Stiffness,변위,강도 해석
○ 동적 해석 (Linear Dynamic Analysis)
– Modal Analysis : Part및 System의 고유 진동 특성 파악
– 주파수 응답 해석 : 관심있는 주파수 영역내의 진동 응답을 비교하여 설계 개선안(공진 회피등)
○ 비선형 정적 해석
– Roof Crush Resistance 해석
– Rubber 부품(Mounting류) 해석
– Weather Strip변형 해석
○ 외연 동적 해석(Explicit Dynamic Analysis)
– CRASH, Impact Analysis
– Stamping Analysis – Fender, Oil ta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