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네트워크] 네트워크 오류 응급 처리 순서
*넷트웍 오류 응급처리순서*
<모든 과정은 네임서버가 비정상일 수 있으므로 IP로 확인>
1.터미널 접속이 가능할 경우
-ifconfig 명령으로 인터페이스 활성화여부 확인
:dmesg 로 부팅시 인터페이스 정보를 보고 기록 해 둔 뒤
insmod 혹은 modprobe 명령을 사용하여 드라이버 로딩을
시도해 본다
:ifconfig 로 초기설정을 시도 해 본 후 드라이버로딩이 되지
않으면 재부팅
:재부팅시 lilo프롬프트에서 ether=IRQ,IO,eth0등의 인자를
주고 부팅시도해 본다(BootPrompt-HOWTO참조)
:최후의 방법으로 커널컴파일을 새로하고 새로 할 때 NE2000
호환을 Y로 잡고 랜카드 모델을 M으로 잡는다.
:랜카드 불량
-ping [임의의 호스트] 로 응답여부 확인
:route 명령으로 게이트웨이까지 한꺼번에 프롬프트가 떨어
지는지 확인한다.
:인터페이스를 다운시킨 후 다시 UP하고 라우팅 정보를 새로
잡는다.
:route 명령확인,ping [브로드캐스트 주소] 응답이 없으면
:케이블 불량
-같은 허브에 물린 다른 시스템으로 ping이 안될 경우
:상대 호스트를 바꿔본다.
:케이블 점검
:허브불량
-라우터를 통과해야하는 호스트로의 ping이 안될 경우
:라우터인터페이스로 ping확인
:라우터의 외부동작상태확인
:라우터로 접속이 가능한 시스템이 있는가 찾아보고 모두 그렇다면
:라우터 재부팅
2.터미널 접속이 불가능할 경우 키보드가 살아있나보고 키보드 케이블이
정상인데 죽어 있으면 바로 전원 초기화해서 상태를 본다
:위 1번 항의 과정을 밟는다.
3.이더넷계층에서 문제가 해결되면 각 데몬들 확인
:일반서버-telnet localhost [Port]로 다음 포트들 확인
(21,23,25,80,110,1114,3306)
4.3번이 끝난 후 클라이언트 프로그램을 통해서 실재 서비스
여부를 재확인.
*각 번호의 어떤 단계를 거쳐야 할 지 즉시 판단이 되지 않으면
신속히 동료직원에게 지원요청
*단계파악에 대한 판단이 서면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즉시 실행
해야하며 실행중에 지원요청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