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안] 방화벽 우회하여 내부에서 외부로 나가기

1. 먼저 외부 SSH 서버에 sshd 를 80 포트로 binding 하여 운영하도록 합니다.

(보안 관리자가 보안에 대한 의지가 강해서 tight 하게 룰셋을 설정한 방화벽이라고 하더라도 직원들이 아예 웹 사이트에 접근하지 못하도록 80 포트를 막는 경우는 거의 없다는 것에 착안한 것입니다).

2. 자신의 노트북 혹은 컴퓨터에 PuTTY를 설치합니다.

메뉴를 한글로 번역한 한글 PuTTY를 사용하시면 더욱 편리합니다.

3. 사용의 편의를 위해 Path 에 PuTTY가 설치된 디렉터리를 추가합니다.

4. 이제 자신의 노트북 혹은 컴퓨터에서 명령행 창을 열고 아래와 같은 명령어를 입력합니다.

putty -D 8080 -P 80 -ssh [외부SSH서버의 IP]

5. 웹 브라우저의 설정에서 (IE의 경우 [도구]->[인터넷 옵션]->[연결]->[LAN설정]->[고급]) 프록시 설정을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A. socks 부분에 127.0.0.1 라고 입력합니다.

B. Port 에는 8080 이라고 입력합니다.

C. 위에 있는 HTTP, FTP 등의 다른 부분은 전부 공백으로 합니다.

6. MSN 메신저도 [도구]->[옵션]->[연결]->[고급 설정]에서 프록시 설정을 다음과 같이 변경합니다.

A. socks 부분에 127.0.0.1 라고 입력합니다.

B. Port 에는 8080 이라고 입력합니다.

이제 여러분은 Socks Proxy를 통해 방화벽의 감시나 제한을 받지 않고 간편하게 암호화된 통신을 즐기실 수 있습니다.다시 한번 말씀드리지만 이 방법은 업무 상 피치 못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이 점 주의하시기 바랍니다

서진우

슈퍼컴퓨팅 전문 기업 클루닉스/ 상무(기술이사)/ 정보시스템감리사/ 시스존 블로그 운영자

You may also like...

페이스북/트위트/구글 계정으로 댓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