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ntel Xeon 확장형 플랫폼 소개 및 제품 요약

발췌 : https://www.intel.co.kr/content/www/kr/ko/processors/xeon/scalable/xeon-scalable-platform-brief.html

 

제품 요약: 인텔® 제온® 확장형 플랫폼 

디지털 세상의 변화 지원
진화하는 디지털 세상에서 비즈니스, 산업, 과학, 엔터테인먼트 부문에 일고 있는 획기적인 신기술 트렌드가 세계 경제에 점점 더 큰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기술 및 사용 모델의 발전으로 인해 2020년이면 Global 2000 기업의 절반에서 향상된 디지털 제품, 서비스, 경험을 제공하는 역량이 성공을 좌우하는 요인으로 자리 잡고1 대기업의 디지털 부문 수익이 80%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2.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플랫폼은 새로운 차원의 민첩성과 확장성을 제공하는 강력한 데이터 센터 플랫폼의 토대가 됩니다.

이 같은 전 세계적인 변화에 따라 유연한 컴퓨팅, 네트워킹, 스토리지에 대한 수요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미래의 워크로드에는 원활하게 확장해 즉각적인 응답 속도와 다양한 성능 요구 사항을 지원할 수 있는 인프라가 필요합니다. 데이터 생성 및 소비의 급증, 클라우드 규모 컴퓨팅의 빠른 확대, 새롭게 떠오르는 5G 네트워크, 새로운 사용 모델로 확대되는 고성능 컴퓨팅(HPC) 및 인공 지능(AI)으로 인해 데이터 센터 및 네트워크의 발전이 시급한 과제로 대두되었으며 이를 실현하지 못할 경우 치열한 경쟁 환경에서 뒤처지게 됩니다. 이 같은 요구에 부응해 속도, 유연성, 확장성을 갖춘 현대화된 미래지향적 데이터 센터 및 네트워크 아키텍처가 등장하고 있습니다.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플랫폼은 새로운 차원의 민첩성과 확장성을 제공하는 강력한 데이터 센터 플랫폼의 토대가 됩니다. 기존 개념을 넘어 새로움을 창출하는 이 혁신적인 프로세서는 컴퓨팅, 스토리지, 메모리, 네트워크 및 보안을 비롯한 전 분야에 걸쳐 새로운 차원의 플랫폼 통합을 실현하고 새로운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를 통해 기업과 클라우드 및 이동통신 사업자가 다양한 기능 및 용도를 지원하는 플랫폼으로 야심 차게 디지털 이니셔티브를 추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우수한 효율성 및 TCO 절감 지원
엔터프라이즈 애플리케이션부터 기술 컴퓨팅 응용 프로그램에 이르는 인프라 전체에서 데이터 센터를 현대화하도록 설계된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플랫폼은 운영 효율성을 개선해 총 소유 비용(TCO)을 절감하고 사용자 생산성을 높여줍니다.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플랫폼에 구축된 시스템은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할 뿐 아니라, 소프트웨어 및 OS 라이선스 비용과 취득, 유지 보수, 인프라 비용이 낮아 TCO를 최대 65%34 절감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지난 십 년간 기업의 가상화가 꾸준한 확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조직에서는 어떤 형태로든 가상화를 활용하고 있으므로 데이터 센터에서 가상 머신(VM)을 실행할 서버의 필요성이 커지고 있습니다.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플랫폼은 이전 세대에 비해 서버당 VM을 4.2배5 더 많이 지원하므로 IT 부서에서 더 작은 규모의 하드웨어로 더 많은 서비스를 통합할 수 있습니다.

혁신적인 퍼베이시브 성능
최신 인텔® 메시 아키텍처 및 확장된 리소스부터 하드웨어 가속화 및 새롭게 통합된 기술에 이르기까지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플랫폼은 새로운 차원의 일관되고 획기적인 퍼베이시브 성능을 지원합니다.

xeon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플랫폼을 4년 된 시스템 및 지난 세대의 인텔® 제온® 프로세서 기반 시스템과 비교한 결과 지난 세대의 인텔 CPU가 엔터프라이즈, 클라우드, 통신 및 HPC에서 더 뛰어난 성능을 보였습니다.5 6 7 8910 11 12

기본 개선 사항:

  • 코어당 성능 향상: 최대 28개의 코어로 컴퓨팅, 스토리지, 네트워크 사용과 관련해 컴퓨팅 집약적 워크로드에 필요한 우수한 성능과 확장성을 제공합니다.
  • 높은 메모리 대역폭/용량: 메모리 대역폭 및 용량이 50% 증가했습니다. 이전 세대의 4개 메모리 채널과 달리 6개의 메모리 채널로 메모리 집약적 워크로드를 처리합니다.
  • I/O 확장: 48레인의 PCIe* 3.0 대역폭과 처리량으로 까다로운 I/O 집약적 워크로드를 처리합니다.
  • 인텔® 울트라패스 인터커넥트(인텔® UPI): 최대 3개의 인텔® UPI 채널로 플랫폼의 확장성이 소켓 8개로 높아졌고 (인텔® 퀵패스 인터커넥트(인텔® QPI)가 적용된) 이전 세대에 비해 I/O 집약적 워크로드에 대한 CPU 간 대역폭이 향상되었습니다13. 인텔 UPI는 개선된 처리량과 에너지 효율성이 완벽한 균형을 이룹니다.
  • 인텔® Advanced Vector Extensions 512(인텔® AVX-512): 이전 세대 인텔 Advanced Vector Extensions 2(인텔® AVX2)14에 비해 클럭 주기당 FLOP이 2배 증가한 인텔® AVX-512는 모델링과 시뮬레이션, 데이터 분석, 머신 러닝, 데이터 압축, 시각화, 디지털 콘텐츠 제작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수행되는 매우 까다로운 컴퓨팅 작업을 지원할 수 있도록 성능과 처리량이 강화되었습니다.
  • 성능 저하 없는 보안: 암호화 오버헤드15가 거의 없어 모든 보안 데이터 트랜잭션에서 우수한 성능을 지원합니다.

혁신적인 통합
최초 플랫폼 통합으로 인프라 전반에서 실현되는 성능 및 지연 시간 향상:

  • 통합 인텔® Omni-Path 아키텍처(인텔® OPA) Host Fabric 인터페이스: 전체 대역폭이 높고 지연 시간이 짧은 패브릭으로 성능을 최적화하고 별도의 Host Fabric 인터페이스 카드 없이 HPC 클러스터를 간편하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CPU 패키지에 통합되어 있습니다.
  • 통합 인텔® 퀵어시스트 기술(인텔® QAT): 칩셋 기반의 하드웨어 가속화를 통해 갈수록 늘어나는 압축 및 암호화 워크로드를 효율적으로 처리하고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인프라 전반에서 데이터 전송 및 보호를 향상시킵니다.
  • 확장형 iWARP* RDMA* 포함 통합 인텔® 이더넷: 최대 4개의 10Gbps 고속 이더넷 포트를 제공하여 데이터 처리량이 많고 지연 시간은 짧아야 하는 워크로드에 적합합니다.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 솔루션인 NVM Express* over Fabric 솔루션과 가상 머신 마이그레이션에 적합합니다. 칩셋에 통합되어 있습니다.

 

xeon

 

통합 인텔® Omni-Path 아키텍처(인텔® OPA) Host Fabric 인터페이스는 전체 대역폭이 높고 지연 시간이 짧은 패브릭으로 성능을 최적화하고 HPC 클러스터를 간편하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업계 최고의 스토리지 지원
스토리지 혁신으로 데이터 집약적 워크로드의 효율 및 성능 측면에서 상당한 개선을 얻을 수 있습니다.

  • 인텔® Optane™ SSD 및 인텔® 3D NAND SSD 지원: 많은 처리량, 짧은 지연 시간, 높은 서비스 품질, 뛰어난 내구성이 업계 최고 수준으로 결합되어 데이터 액세스 병목 현상을 해결합니다.
  • 안정적인 인텔® 볼륨 관리 기기(인텔® VMD)로 차세대 스토리지 구축: 시스템을 종료하지 않고도 PCIe 버스에서 NVMe SSD의 핫 스왑을 지원하고 표준화된 LED 관리로 신속한 SSD 상태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러한 공통적인 특징 덕분에 NVMe* SSD에서 엔터프라이즈급 안정성, 가용성 및 서비스 용이성(RAS)을 이용할 수 있으므로 차세대 스토리지를 자신 있게 구축할 수 있습니다.
  • 인텔® 지능형 스토리지 가속화 라이브러리(인텔® ISA-L): 암호화 등 스토리지 운영을 최적화하여 스토리지 성능을 높입니다.
    • 인텔® AVX-512를 사용하면 SHA 알고리즘의 암호화 해시 속도가 최대 3.1배 빨라집니다.16
    • AES-128-GCM의 경우 알고리즘 속도가 최대 1.2배 빨라집니다.16
    • 인텔® AVX-512를 사용하면 Reed Solomon Erasure Code의 성능이 최대 2배 빨라집니다.16

보다 우수한 성능과 확장성을 지원하는 보완 제품
인텔은 신형 프로세스를 보완해줄 다양한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포트폴리오를 갖추고 있습니다.

  • 인텔® 제온 Phi™ 프로세서는 머신 러닝, 시뮬레이션, 시각화와 같이 고도로 병렬화된 응용 프로그램에 이상적인 기반입니다.
  • 인텔® FPGA는 프로그래밍 가능 하드웨어를 통한 유연성과 효율적인 가속화17를 통해 가상 스위칭, 네트워크 서비스, 데이터 분석, AI와 같이 지연 시간이 짧아야 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지원합니다.
  • 일반 컴퓨팅 및 고도의 병렬 컴퓨팅을 위한 다양한 소프트웨어 도구와 라이브러리로 개발자가 인텔® 아키텍처용 응용 프로그램을 최적화하도록 도와줍니다.

향상된 플랫폼 신뢰성
데이터 및 플랫폼의 신뢰성과 보호는 데이터 보안 및 개인 정보와 관련한 갖가지 우려와 조사 업무에 시달리는 기업들의 주요 관심사입니다. 인텔® 제온® 스케일러블 플랫폼은 플랫폼 데이터 보호, 탄력성, 가동 시간을 갖춰 신뢰성이 뛰어난 인프라 구축에 도움이 됩니다.

워크로드를 불문한 데이터 보호 및 신뢰성 향상:

  • 향상된 인텔® Run Sure Technology: 기업의 핵심 워크로드에 적합한 고급 RAS(안정성, 가용성, 서비스 용이성)와 서버 가동 시간을 제공할 수 있도록 새롭게 개선되었습니다. 향상된 MCA 및 복구, 적응형 다중 기기 오류 수정을 포함한 하드웨어 지원 기능으로 기존에는 치명적이었던 오류를 진단하고 복구합니다. 메모리 하위 시스템 내의 데이터 무결성을 보장합니다.
  • 인텔® QAT 및 인텔® 플랫폼 신뢰 기술(인텔® PTT)이 통합된 인텔® 키 보호 기술(인텔® KPT): 저장, 사용 중 또는 전송 중인 상태에서 키와 데이터를 효율적으로 보호하여 하드웨어로 강화된 플랫폼 보안을 제공합니다.
  • 원터치 활성화가 가능한 인텔® 신뢰 실행 기술(인텔® TXT): 플랫폼 보안의 강화와 더불어 간소화되고 확장 가능한 인텔 TXT 구축을 지원합니다.

데이터 센터를 통해 많은 데이터 집약적 워크로드가 유입되어도 하드웨어로 강화된 포괄적인 기능이 보다 우수한 데이터 및 플랫폼 차원의 보호 메커니즘을 제공하므로 엔터프라이즈 및 클라우드 환경에서 신뢰할 수 있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서진우

슈퍼컴퓨팅 전문 기업 클루닉스/ 상무(기술이사)/ 정보시스템감리사/ 시스존 블로그 운영자

You may also like...

2 Responses

  1. cz binance 말해보세요:

    Your point of view caught my eye and was very interesting. Thanks. I have a question for you.

  2. Registrarse 말해보세요:

    Can you be more specific about the content of your article? After reading it, I still have some doubts. Hope you can help me.

페이스북/트위트/구글 계정으로 댓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