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rfbdy_d01 파일에서 namelist.input에 사용할 정보 찾기

발췌 : http://eroth.egloos.com/

 

이런 일을 겪으실 가능성이 매우 적으나 혹시나 저와 같은 일을 겪으실 분이 있을까봐 적습니다..

간혹 WPS를 거치지 않고, 타인이 작업한 wrfbdy_dxx 와 wrfinput_dxx 파일을 직접 받으실 때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런데 이 경우에 namelist.input 파일도 같이 받으면 문제되지 않겠으나.. 이 파일을 받지 않으신 경우 활용할 수 있는 방안을 소개합니다.
wrf 모델 수행시 입출력 파일은 보통 netCDF 포맷을 사용하며, 본 방법은 netCDF에 담긴 속성 정보를 이용하는 것 입니다.
(저의 경우, WRF DA 전후의 모델 실험 결과를 비교하고자 파일을 다운받았고, 본 방법을 이용하여 namelist.input 파일을 수정하여 모델을 구동했습니다..)
필요조건은 ncl이 설치되어 있으면 됩니다(ncl_filedump를 이용합니다.)
먼저 wrfbdy_dxx  파일이 위치한 디렉토리로 이동합니다. 저의 경우 wrfbdy_d01을 대상으로 합니다.
이후 아래와 같이 입력합니다.
ncl_filedump wrfbdy_d01.nc | head -100
(wrfbdy_d01 파일명 뒤에 확장자 .nc를 붙입니다. 그렇지 않으면 제대로 수행되지 않습니다. ncl v6.1.2 기준)
global attributes라고 해서,  GRID_DIMENSION, DX, DY 등의 정보와 과거 모델에서 이용한 MP_PHYSICS등이 나열되어 있습니다. 이 정보를 이용하여 수정하면 됩니다. 아울러  dimension 부분의 Time을 통해 언제까지 적분 가능한 지를 알 수 있습니다.
만약 확실히 하고 싶으신 경우에는, ncl_filedump의 -v 옵션을 활용하여 Times파일의 내용을 보면 됩니다. 가령 본 케이스의 경우에는 Time이 8이니 여기서는
 
ncl_filedump -v Times wrfbdy_d01.nc  | tail -9
를 입력합니다(Times 변수의 내용은 후반부에 제시됩니다. 그러므로 tail 명령어를 활용하여 일부 결과만 보기로 했고, 결과의 마지막 한 줄은 공백이니 8에 1을 추가한 숫자를 주었습니다. 이건 사용하는 파일에 맞게 조정하거나 넉넉하게 100이나 200, 그 이상을 주셔도 됩니다.)

서진우

슈퍼컴퓨팅 전문 기업 클루닉스/ 상무(기술이사)/ 정보시스템감리사/ 시스존 블로그 운영자

You may also like...

페이스북/트위트/구글 계정으로 댓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