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nc 사용법

X-Windows의 xdm은 굉장히 무거운 프로그램이다. 네트워크에 부하도 많이 주고 서버에도 부하를 많이 준다. 그러나 이에 반해 VNC는 가볍다. 가벼우면서도 Linux를 X 환경을 로컬 컴퓨터에 있는 것 처럼 사용할 수 있다.

Linux에서 VNC Server를 띄우는 방법은 몇가지 절차를 밟아야 한다. 여기에 나의 경험을 올린다.

1. vncserver daemon startup 구성

    # chkconfig –level 2345 vncserver on

2. vncserver 기본 구성 파일 생성

   vncserver 통신채널 몇개를 운영할 것인지를 결정해야 한다. 여기에서는 4개를 운영하는 것으로 하겠다. 그러면 명령어는 아래와 같이 수행한다.

    # vncserver :1

       Passowrd: ********

       Verify: ********

     이렇게 하면, /root/.vnc/xstartup 이라는 파일과 /etc/sysconfig/vncservers 라는 파일이 생성된다.

   기존에 실행해 놓은 vncserver를  다음 명령어로 죽인다.

    # vncserver -kill :1  

3. /root/.vnc/xstartup 구성

아래와 같이 구성해 주면 된다.

#!/bin/sh

# Uncomment the following two lines for normal desktop:

unset SESSION_MANAGER     ===> 기존 remark를 해제 하면 된다.

exec /etc/X11/xinit/xinitrc             ===> 기존 remark를 해제 하면 된다.

[ -x /etc/vnc/xstartup ] && exec /etc/vnc/xstartup

[ -r $HOME/.Xresources ] && xrdb $HOME/.Xresources

xsetroot -solid grey

vncconfig -iconic &

xterm -geometry 80×24+10+10 -ls -title “$VNCDESKTOP Desktop” &

startx &   ====> 여기 이 부분이 내가 사용하고자 하는 X 환경 startup이다. 만약 KDE를 사용하겠다고 한다면 startkde & 로 고치면 된다.

4. 구동할 vncserver 개수 구성 (/etc/sysconfig/vncservers)

앞에서 4개의 vncserver로 구동하기로 했다면 다음과 같이 구성하면 된다.

VNCSERVERS=”1:root 2:root 3:root 4:root”

VNCSERVERARGS[1]=”-geometry 1280×800″

VNCSERVERARGS[2]=”-geometry 1280×1024″

VNCSERVERARGS[3]=”-geometry 1400×1050″

VNCSERVERARGS[4]=”-geometry 1600×1200″

위의 예에서 #### x ####은 screen resolution 값이다.

5. vncserver 구동

    # service vncserver start —> 구동에 좀 시간이 걸리니 안된다고 ^C 치지 마세요.

6. windows vnc client에서 접속

만약 , 192.168.11.20 vncserver의 4번 채널로 접속하겠다고 하면, 호스트주소란에 192.168.11.20:4 로 접속하면 된다.

참고로 windows vnc client에서 전체화면으로 들어가는 방법은 vnc에서 마우스 반대쪽 버튼 눌러 목록메뉴 나타나면 ‘Full Screen’을 클릭해서 들어가면 되고, Full Screen에서 빠져나올려면 F8 키를 눌러 목록메뉴 나타나면, Full Screen의 체크를 해제하면 된다.

이상은 본인이 몇 시간 동안 vncserver document를 읽고나서 알아낸 것이므로, 나의 수고를 알아주기 바란다. 이상 끝.

서진우

슈퍼컴퓨팅 전문 기업 클루닉스/ 상무(기술이사)/ 정보시스템감리사/ 시스존 블로그 운영자

You may also like...

페이스북/트위트/구글 계정으로 댓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