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스크탑] vmware 가상 디스크 관리 – 용량 추가, 타입변경등..

1) 가상 디스크 생성

vmware-vdiskmanager -c -t 0 -s 40GB -a ide myDisk.vmdk

가상 디스크를 생성할 때는 -c 옵션을 주면 된다. 가상 디스크 파일의 확장자는 반드시 vmdk 여야 한다. 위의 예에선 myDisk.vmdk 라는 이름의 40GB 짜리 (-s 40GB 옵션) 가변 크기 (-t 0 옵션) IDE (-a ide 옵션) 하드시스크를 생성하고 있다.

2) 가상 디스크 타입 변환

vmware-vdiskmanager -r sourceDisk.vmdk -t 0 targetDisk.vmdk

가상 디스크의 타입을 변환하기 위해선 -r 옵션을 사용하면 된다. 이 옵션을 사용하면 원본 가상 디스크 이미지 파일을 바탕으로 원하는 타입의 새로운 가상 디스크 이미지 파일이 만들어진다. 위의 예에선 (고정 크기의) sourceDisk.vmdk 를 가변 크기 (-t 0) 의 targetDisk.vmdk 파일을 생성한다. 가변 크기를 고정 크기로 바꾸려면 -t 2 옵션을 주면 될 것이다.

3) 가상 디스크 용량 증가

vmware-vdiskmanager -x 40GB myDisk.vmdk

가상 디스크의 용량을 증가시키려면 -x 옵션을 사용한다. 반드시 기존의 가상 디스크의 용량보다 큰 값을 지정해야 한다. 위의 예는 myDisk.vmdk 가상 디스크의 최대 용량을 40GB 로 증가시킨다.

4) 가상 디스크 단편화 제거

vmware-vdiskmanager -d myDisk.vmdk

가상 디스크의 조각 모음을 하기 위해선 -d 옵션을 사용한다. 가변 타입의 가상 디스크일 경우만 가능하다. 위의 예는 myDisk.vmdk 가상 디스크의 단편화를 제거한다.

이 외에도 가변 타입 가상 디스크의 이미지 파일을 줄이는 기능도 있지만, 가상 디스크에 존재하는 모든 볼륨을 VMware DiskMount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호스트 OS 상에서 직접 마운트하고 Preparation 작업을 수행한 이후에 이를 다시 언마운트하고 이미지 파일의 크기를 줄이는 과정을 거쳐야 하기 때문에 상당히 번거롭다. 이마저도 호스트 OS 가 Windows 일 때만 가능하다. 그러니 그냥 vmware-toolbox 를 쓰시는 걸 추천한다.

서진우

슈퍼컴퓨팅 전문 기업 클루닉스/ 상무(기술이사)/ 정보시스템감리사/ 시스존 블로그 운영자

You may also like...

페이스북/트위트/구글 계정으로 댓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