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p] PHP 환경 변수 관련 함수

PHP 에서는 프로그래머가 사용하기 쉽도록 여러가지 필요한 변수들을 미리 정의해 놓고 있다.

그 사용법 또한 간단하다. <?= $REMOTE_ADDR ?> 또는 <?= getenv(“REMOTE_ADDR”) ?> 또는 <?= $_SERVER[“REMOTE_ADDR”] ?> 의 방법으로 사용하면 된다.

이 외에도 여러가지의 변수들이 있으나 자주 사용되지 않으므로 생략했다.

REMOTE_ADDR

사용자가 현재 페이지를 보고 있는 시스템의 IP 주소

REMOTE_PORT

사용자의 시스템이 웹서버와 통신하고 있는 port 번호

QUERY_STRING

해당 페이지를 접근할 때 사용된 query string.

REQUEST_URI

이 페이지를 접근하기 위해 사용한 URI. 예: ‘/index.html’.

REQUEST_METHOD

페이지가 요구될 때 사용된 method: 예: ‘GET’, ‘HEAD’, ‘POST’, ‘PUT’.

HTTP_REFERER

현재 페이지를 찾아온 페이지. 현재페이지로 넘어오는 링크가 있고, 이 링크를 클릭하여 현재 페이지로 넘어온 경우 이전 페이지의 주소가 설정된다. 이 값은 사용자의 브라우저에 따라 설정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다.

DOCUMENT_ROOT

현재 스크립트가 샐행중인 document root 디렉토리. 서버의 설정 파일에 정의되어 있다.

SCRIPT_NAME

현재 스크립트의 경로. 이것은 해당 페이지가 자기 자신을 가리킬 때 사용하면 유용하다. ( /test.php 와 같이 표시된다. )

PHP_SELF

document root를 기준으로 한 현재 실행중인 스크립트의 파일 이름. ( /test.php 와 같이 표시된다. )

SCRIPT_FILENAME

현재 실행되고 있는 스크립트의 절대 경로명 ( 리눅스의 경우 /home/test/public_html/test.php 와 같이 표시된다. )

서진우

슈퍼컴퓨팅 전문 기업 클루닉스/ 상무(기술이사)/ 정보시스템감리사/ 시스존 블로그 운영자

You may also like...

페이스북/트위트/구글 계정으로 댓글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