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반] 제안서 작성 요령
제안서 서식에 관해 전문가라 하더라도 작성시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아래의 도움글을 참고로 하셔서 멋진 제안서 작성하세요..
1.제안서의 작성 단계
(1) 제안 요청서에 의한 기준 및 소정양식이 있는지 미리 확인한다.
(2) 제안서의 기본방향을 설정한다. 이때 제안요청서에서 제시된 방침이 있을 경우에는
그 방침에 따라 기본방향을 설정한다.
(3) 제안서의 작성 계획 및 일정을 수립한다.
(4) 제안서 작성에 직접 필요한 정보와 자료, 첨부서류 등을 준비한다.
(5) 작성해야할 제안서의 형태를 구상한다.
(6) 제안서를 작성 및 편집한다.
(7) 발주기관에 제출한다.
2.제안서의 작성원칙
(1) 보편성(universality)
작성된 제안서를 누가 읽어보더라도 제시된 내용들을 이해할 수있을 뿐 아니라 수긍할 수 있도록 작성하여야 함을 말한다.
(2) 현실성(Reality)
실현 가능한 제안이 되어져야 한다는 것이다. 우선 프로젝트를 수주하는데 혈안이 되어 허황되거나 실현 가능성이 없는 제안을 하여 향후 신뢰성을 잃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3) 구체성(concreteness)
전체적인 각 항목들이 유기적으로 연계되어지도록 작성되어야 하며 제안요청서에서 제시한 항목들이 빠짐없이 구비되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3.제안서의 작성 요령
(1) 제안서의 구조를 명쾌하고 논리적으로 만든다.
(2) 깨끗하고 산뜻하게 만든다.
(3) 오자나 탈자가 없어야 한다.
(4) 프로다우면서 친절한 문체를 사용한다.프로의 경계를 넘지 않는 선에서 편안한 문체를
사용한다.
(5) 제안서에는 새로운 것을 포함시키지 않는다.
(6) 제안서를 읽게 될 고객의 상황을 고려하여 작성한다.경영자. 기술자……
(7) 제출하기 전에 충분히 재검토한다.
4.제안서의 구성체계
(1) 개요
① 서론 또는 도입부
프로젝트에 대한 당사의 진행방향 및 형태를 언급하고 해결방안을 제시하기 위하여 제출한다고 기술한다.
② 배경
㉠ 고객이 생각하는 가정들과 기타 프로젝트에 대한 일반적인 사실을 재서술 한다.
㉡ 프로젝트에 대한 한정된 설명에 국한하지 말고 관련 사업 및 관련 업종에 대한 개략적인
환경분석과 프로젝트의 필요성을 기술한다.
㉢ 공공기관 및 전문기관의 통계자료를 근거로 작성하는 것이 좋다.
㉣ 상황분석에 대한 재확신을 시켜준다.
㉤ 고객의 가정이 옳지 않을 경우에는 제안서를 제출하기 전에 지적해 주어야 한다.
㉥ 고객의 가정에 대한 수용과 프로젝트의 거부에 대한 선택 시 거절하고자 하는 경우
가능한 한 정중하고 요령 있게 거절해야 한다.
③ 목적
㉠ 고객에게 집중해야 할 프로젝트에 대하여 구체적이고 정확하게 기술해야 한다.(기획
시스템의 검증, 서면조사보고서, 재무제표분석, 개선방안의 제시……)
㉡ 고객과의 면담을 통해 제기된 문제의 서술과 주제에 대한 올바른 이해
㉢ 고객의 문제를 명확하게 해주는 기능
(2) 일반현황
① 회사의 조직 및 인원 구성
② 주요사업의 내용
③ 프로젝트의 수행실적
(3) 수행 방법 및 과정
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대체적인 방법론을 기술한다.
② 방법론의 기술시 제안서를 읽을 대상을 고려한다.
전문적인 언어의 사용 여부 등의 결정
③ 선택한 방법의 장점을 보이는 것이 중요
④ 데이터의 흐름도(PERT 차트)
⑤ 프로젝트 제공과정의 일정표
⑥ 최종 프로젝트의 완성 및 제출시기
⑦ 비밀보장 및 책임에 대한 내용
(4) 프로젝트 수행 담당인력의 이름과 프로필 배경 영역
① 경험과 역량의 기술
② 프로세계의 관행, 윤리적 기술 등 일반적인 영역
③ 이전에 수행했던 프로젝트의 언급(고객들의 사전동의)
④ 담당인력의 적격성을 증명하는 내용
(5) 잠재적인 문제점
① 잠재적인 문제점들에 대하여 서류에 명기하고 이에 대한 대처방안을 기술해 놓는다.
② 잠재적인 문제점들을 빠뜨리거나 너무 몰두하지 않도록 한다.
(6) 완성품의 형태 및 사후관리
① 최종 완성품의 형태
리포트, 스텝에 대한 교육, 제공자료
② 내용 및 수량
③ 종료일자의 표시
④ 사후관리의 범위 및 방법
(7) 프로젝트의 비용
① 가격
㉠ 고객의 요구가 없는 한 세분된 정보가 중요하지는 않다.
㉡ 최대한도 가격의 표시가 싫은 경우 최대 최소범위 가격의 표시
㉢ 고객에게 명확하게 전달되어 추후오해의 소지가 없도록 한다.
② 구체적인 청구 방법 및 지급 방법
③ 지급 시기
(계약금, 중도금, 잔금, 작업진행정도에 따른 지급 등…
(8) 예상결과
① 보다 구체적이고 확실한 것이 요구되고 있음.
② 주요예상결과를 통하여 투자할만한 가치가 있다는 확신을 준다.
③ 실질적인 효과에 대하여 이해를 시킨다.
④ 실질적으로 제공할수 있는 것 이상의 약속이 있어서는 안된다.
5.제안서에 포함되지 않아야 할 사항
고객 및 고객조직에의 접근방법에 대한 아이디어
⇒ 이를 기록한 내부 노트(기밀)를 준비하며 다른 담당자의 업무수행에도 활용한다.
(1) 고객조직에 관한 기밀정보
(2) 만났던 경영자의 이름과 이들에 대한 정보
(3) 부서들간의 관계, 경영자의 스타일, 문화적 가치와 규범에 대한 논평
(4) 컨설턴트에 대한 고객조직 구성원들의 다양한 태도와 프로젝트에 대한 반응들
(5) 내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최상의 정보원(source)과 믿을 수 없는 정보원에 관한 사항
(6) 컨설팅을 통해 다룰 문제에 관한 부가적인 논평과 데이터
(7) 확인된 다른 문제들, 잠재적인 문제들, 제안된 프로젝트에서 다루지 않고 있거나
고객과 논의되지 않았지만 향후 필요하다고 여겨지는 영역
(8) 고객에 대한 제안서에 사용되지 않았으나 수집되었던 유용한 정보들
(9) 프로젝트를 실행하게 될 운영팀에 대한 기타 제안사항들
6.투자제안서 작성
(1) 투자제안서의 개념
투자유치를 위한 가장 기초적인 자료로서 투자유치제안을 위한 사업계획서의 형태로 작성되어 진다 투자제안서는 투자자들이 알고싶어 하는 부분을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쓰여져야 한다
(2)작성시 유의사항
① 투자자들에게 필요한 정보를 우선적으로 제공해야 한다
② 자신의 사업아이템을 명확하게 밝혀야한다
③ 다른 사업자와의 차별성을 부각 시켜야 한다
④ 신뢰감을 얻도록 해야 한다
⑤ 정보보유원을 명확하게 밝혀야 한다
⑥ 수익구조를 분명히 나타내야 한다
(3)작성사례
<사례 1>
1. 회사소개
① 회사개요 : 대표자, 설립일, 자본금
② 회사연혁
③ 주요주주현황
2. 제품소개
① 제품설명
② 기능 및 효과 설명
③ 타제품과의 비교
3. 시장분석
① 기존시장분석 : 국내, 국외
② 잠재시장분석 : 시장예측, 매출가능성 분석
③ 해외시장분석 및 수출가능성 분석
④ 국내외 경쟁시장 분석
4. 기술력 분석
① 제품 경쟁력 : 품질경쟁력, 가격경쟁력
② 기술적 우위성 : 절대적 기술수준, 진입장벽 분석
5. 기술인력현황
① 대표이사 : 학력, 주요경력
② 주요 연구개발인력 : 학력, 주요경력
③ 마케팅 인력 : 학력, 주요경력
6. 재무분석
① 전년도 B/S, P/L 작성
② 당해 연도 및 향후 추정 B/S, P/L 작성 : 매출처별 매출추정, 거래처별
계약기간 명시
7. 향후 추진전략
① 향후 개발 아이템
② 향후 시장전망
<사례 2>
1. 벤처투자 제안내용
① 벤처투자제안서
㉠ 투자자금 조달규모
㉡ 발행할 주식의 종류
㉢ 1 주당 투자금액
㉣ 투자자를 위한 주요 참고사항
② 사업개요
㉠ 사업의 내용
㉡ 사업규모 및 전망(국내/외)
㉢ 주요판매처
③ 기술적측면
㉠ 기술적 특성
㉡ 경쟁회사와 비교 및 제휴사(국내/외)
④ 소요자금 및 조달내용
⑤ 사업전망 및 투자자에 대한 요청사항
2. 기업 및 경영자 현황 정보
① 기업의 일반현황
② 대표자 인적사항
③ 경영진 및 기술진 정보
④ 현재의 주주현황(현 경영진과 외부투자가 )
3. 주요 재무제표 현황
① 최근 3 년간 대차대조표 및 손익계산서
② 향후 2 년간 추정 대차대조표 및 손익계산서
③ 금융기관 거래현황
④ 사채발행 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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