xenserver 안전모드로 부팅하기

 

작성자 : 서진우 (alang@clunix.com)

– 안전모드로 부팅하기

 

 

간혹 HOtfix 를 잘못 시키거나 특정 장애로 인해 Xenserver가 정상 부팅이 안될 경우가 있다.

slash 화면에서 멈추어 더 이상 진행을 하지 않고, 아무런 키도 먹히지 않는 경우가 있다.

이경우 xenserver safe mode(linux rescue mode) 로 부팅 할 필요가 있다.

서버 부팅 후, Xenserver Splash Screen이 나오기 전에 ESC 키를 여러번 누른다.

그럼.. boot: 프롬프트가 나타난다. menu.c32 를 입력하도록 한다.

boot : menu.c32

그럼..여러가지 옵션이 나타난다.

safe 메뉴를 선택한다. 간혹 커널 옵션등을 변경하고 싶을때는 TAP키를 이용한다.

safe 모드로 부팅을 하면 부팅 과정을 살펴볼 수 있는데, 간혹 Hotfix 가 Kernel에 해당되는

경우(Kernel upgrade) 리부팅 시 Kernel Panic 가 같은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이 경우는 menu.c32 화면에서 failback mode 로 부팅을 한 후, 새로 적용된 kernel을 제거

하도록 한다.

rpm -e 로 Hotfix 에 적용된 kernel 을 제거하고, /boot 에서 initrd-2.6-xen.img, vmlinuz-2.6-xen

link 파일을 이전 정상 커널 파일로 relink(ln -sf) 시킨다.

서진우

슈퍼컴퓨팅 전문 기업 클루닉스/ 상무(기술이사)/ 정보시스템감리사/ 시스존 블로그 운영자

You may also lik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