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PS 3.6 설치기

발췌 : http://eroth.egloos.com/4173562

 

이번에는 WRF 전처리 시에 사용되는 WPS를 설치하겠습니다.

일단

cd $HOME/WRF
ls

를 입력합니다.

그 다음에는 WPSV3.6.1.TAR.gz 파일의 압축을 풀고 컴파일 하겠습니다.

tar -zxvf WPSV3.6.1.TAR.gz
cd WPS
ls

압축을 푼 WPS 폴더는 아래와 같은 파일로 구성됩니다.

WPS의 경우는 나중에 또 구체적으로 포스팅하겠습니다. 일단 여기서는 일단 configure를 하도록 합시다.

./configure

WRF configure 시와 마찬가지로 여러 선택지가 뜹니다.
아래 사진처럼 NETCDF와 JASPERLIB, JASPERINC 환경변수가 잘 지정되었는지 확인합니다.

WPS의 컴파일의 경우에는 보통 serial로 많이 컴파일합니다.
(보통 WPS에서는  cpu를 여러 개 쓴다고 해도 별로 차이가 없고, 파일 입출력 속도가 더 중요하다고 합니다..)

각자 개인 환경에 맞게 선택합니다(jasper 등 여러 라이브러리를 설치했으니, GRIB2 지원되는 걸로 갑시다.).
여기서는 Linux x86_64, gfortran (serial) 을 선택합니다. (여기서는 1번)

1

을 입력하면, 아래와 같이 화면이 뜨고, 컴파일러 및 netcdf 체크 시에 오류가 없는지 확인합니다.

다음으로는 컴파일합니다.

./compile &> wps.log

한 3분 이내로 끝납니다. WRF 컴파일처럼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습니다.
컴파일이 완료된 후에는

ls *.exe

를 입력하여 아래 화면 처럼 geogrid.exe metgrid.exe ungrib.exe 파일이 생성되었는지 확인합니다.
(해당 파일이 없는 경우에는 wps.log 파일을 확인해서 오류를 찾아봅니다.)

일단 WPS 컴파일은 완료되었으나, 마지막으로 WRF 모델에서 사용할 geographical input data를 받으러 갑시다.
(하드 용량을 100gb이상 여유 두시는 것을 추천합니다.)

아래 링크로 접속합니다.

링크: WRF User-page의 wps_geog download page
http://www2.mmm.ucar.edu/wrf/users/download/get_sources_wps_geog.html

아래에 보시면 WRF Preprocessing System (WPS) Geographical Input Data Downloads가 있고,
아래에는 작은 표가 있습니다. (각 데이터셋별로 포함하고 있는 자료의 종류를 설명합니다)

여기서 Download Complete Dataset을 클릭합니다.
(용량은 약 2.3기가 정도 됩니다. 압축 풀면 50기가가 넘습니다. 2015년 1월 21일 기준)

파일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이 파일을 탐색기를 활용하여 WPS 폴더로 옮깁니다.
(경로 지정만 잘 하실 수 있다면, 아무 디렉토리에 압축 풀어도 상관없습니다만 여기서는 언급한 방식으로 하겠습니다.)

본 포스팅을 작성했을 시의 파일은 geog_complete.tar.bz2 입니다.
그러면 일단 geog 디렉토리를 생성하고, 파일을 옮긴 후 압축을 풀도록 하겠습니다.

cd $HOME/WRF/WPS
mkdir geog
mv geog_complete.tar.bz2
cd geog
tar -jxvf geog_complete.tar.bz2

꽤 오랜 시간 동안 압축을 풉니다.

압축 풀기가 완료되면, 마지막으로

ls

를 입력하여 디렉토리의 내용을 살펴봅니다.
( 토지이용, 알베도, 지형 등 다양한 자료를 여러 해상도로 구비하고 있습니다. 30m, 10m, 2m, 30s 등등은 기억해두시기 바랍니다.)

마지막으로는 namelist.wps에서 참조 위치를 수정하겠습니다.

cd $HOME/WRF/WPS
gedit namelist.wps

를 입력합니다.

아래와 같이 에디터가 뜨는데 26번 줄의 경로를 수정합니다.

아래 빨간 색으로 작성된 부분은 사용자의 계정명을 입력하여 수정합니다. ( 여기서는 계정이 geoedu입니다.)

geog_data_path = ‘/home/geoedu/WRF/WPS/geog/’

수정한 후에는 저장을 해주세요.

 

 

저장

서진우

슈퍼컴퓨팅 전문 기업 클루닉스/ 상무(기술이사)/ 정보시스템감리사/ 시스존 블로그 운영자

You may also like...